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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정보

[일상정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주민등록증 재발급 받기

by 솔트쉐이크 2025. 3.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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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을 분실했다.

재발급을 받아야 하는데 십여년 전 동생이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았던 때가 떠올랐다. 

그 때는 직접 동사무소에 방문해서 재발급 신청을 했었던 것으로 기억을 한다. 재발급 신청한 주민등록증이 나오기 전까지 A4 용지에 임시 주민등록증을 출력해주었던 기억도 어렴풋이 난다.

그 때의 기억만 가지고 이번 재발급 시에도 시간이 꽤 오래걸리겠구나 생각을 했었다.

그러다가 그냥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 이라고 검색을 해 보았는데, 정부24를 통해 손쉽게 발급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이제서야 알게 되었다.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편리하게 신청하는 주민등록증 재발급 

정부24는 온라인을 통해 각종 민원 서류를 발급할 수 있는 통합 사이트이다.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납세증명서 등 다양한 서류를 신청하고 열람할 수 있다. 서류 발급뿐만 아니라 보조금 신청 시에도 활용이 가능한 사이트라 알아두면 여러모로 쓰임이 많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방법 

검색창에 '정부24' 를 검색하여 접속한 후 메인 화면에 보이는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 이라는 검색어를 넣는다. 

정부24 메인화면

 
검색버튼을 누르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서비스가 나오고, 우측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검색 결과

  

회원 또는 비회원 로그인을 한 후 인증을 하면 발급 신청이 가능하다.

몇 가지 정보를 입력하고 주민등록증에 들어갈 사진을 업로드한다. 

그 후 주민등록증 발급이 완료되면 발급된 주민등록증을 수령할 주민센터(동사무소)를 지정한다. 

참고로 발급 수수료는 5,000원이 부과된다.

 

2주 만에 주민등록증 발급 완료

신청을 하고 약 2주 만에 문자가 한 통 왔다.

재발급 신청한 주민등록증이 나왔으니, 직접 와서 찾아가라는 문자였다. 

퇴근을 조금 일찍 하고 주민센터에 가서 직접 주민등록증을 찾아 왔다. 

주민등록증 발급 완료 문자

 

 

요즘은 민원사무가 정말 편리해졌다는 생각이 든다. 

대부분 온라인을 통해 접수 및 신청이 가능하고, 도중에 처리절차도 확인 가능하며, 처리 완료 시에는 결과를 개개인에게 핸드폰으로 회신해주기 때문이다. 인터넷으로 단 5분만에 신청한 주민등록증 재발급. 이 외에도 다양한 민원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니 필요하다면 정부24 사이트를 적극 활용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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