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을 분실했다.
재발급을 받아야 하는데 십여년 전 동생이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았던 때가 떠올랐다.
그 때는 직접 동사무소에 방문해서 재발급 신청을 했었던 것으로 기억을 한다. 재발급 신청한 주민등록증이 나오기 전까지 A4 용지에 임시 주민등록증을 출력해주었던 기억도 어렴풋이 난다.
그 때의 기억만 가지고 이번 재발급 시에도 시간이 꽤 오래걸리겠구나 생각을 했었다.
그러다가 그냥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 이라고 검색을 해 보았는데, 정부24를 통해 손쉽게 발급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이제서야 알게 되었다.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편리하게 신청하는 주민등록증 재발급
정부24는 온라인을 통해 각종 민원 서류를 발급할 수 있는 통합 사이트이다.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납세증명서 등 다양한 서류를 신청하고 열람할 수 있다. 서류 발급뿐만 아니라 보조금 신청 시에도 활용이 가능한 사이트라 알아두면 여러모로 쓰임이 많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방법
검색창에 '정부24' 를 검색하여 접속한 후 메인 화면에 보이는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 이라는 검색어를 넣는다.
검색버튼을 누르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서비스가 나오고, 우측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회원 또는 비회원 로그인을 한 후 인증을 하면 발급 신청이 가능하다.
몇 가지 정보를 입력하고 주민등록증에 들어갈 사진을 업로드한다.
그 후 주민등록증 발급이 완료되면 발급된 주민등록증을 수령할 주민센터(동사무소)를 지정한다.
참고로 발급 수수료는 5,000원이 부과된다.
2주 만에 주민등록증 발급 완료
신청을 하고 약 2주 만에 문자가 한 통 왔다.
재발급 신청한 주민등록증이 나왔으니, 직접 와서 찾아가라는 문자였다.
퇴근을 조금 일찍 하고 주민센터에 가서 직접 주민등록증을 찾아 왔다.
요즘은 민원사무가 정말 편리해졌다는 생각이 든다.
대부분 온라인을 통해 접수 및 신청이 가능하고, 도중에 처리절차도 확인 가능하며, 처리 완료 시에는 결과를 개개인에게 핸드폰으로 회신해주기 때문이다. 인터넷으로 단 5분만에 신청한 주민등록증 재발급. 이 외에도 다양한 민원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니 필요하다면 정부24 사이트를 적극 활용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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